漁夫詞
원썬 (Onesun) / 2001.12.01 발매
2001년을 정리하는 시점에 발표된 원썬 (Onesun)의 첫 번째 싱글 "魚夫詞(어부사)"는 많은 이들의 기대에 부흥하듯 국악과 힙합의 접목이 한층 더 세련되어졌다. 미국에서 유행하는 트리플비트 위에 가야금 소리를 샘플링한 ‘魚夫詞’ 에는 춘향가 8시간 완창으로 기네스북에 올라있는 소리꾼 이자람이 참여하여 완성도를 더했다. 또한 영화 [두사부일체] 타이틀로 수록된 ‘꼬마 달건이 2’ 는 오리지널 버전으로 수록되어 또 하나의 듣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이외에도 싱글에는 원썬 (Onesun)의 오랜 음악동료 MC 성천 과 함께한 ‘추적 1’, ‘On A Way' 가 수록되었으며, 팬서비스 차원에서 MR을 두 곡 수록하였다.
한국적 음악 소스의 재배합을 통한 그만이 만들 수 있는 트랙과 그리 난해하지 않은 멜로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수수한 가사말, 랩을 위해 선택된 언어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들을 수 있는 언어를 통해 자연스러운 랩을 들려주는 원썬 (Onesun), 그리고 그의 새 동료 DJ Freek 이 함께 만들어 가는 독특한 사운드아트를 통해 욕설과 비판으로 대변되는 힙합 음악씬에 한 모금의 청량제와 같은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내용의 가사로 한국 힙합씬이 나아갈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원썬 (Onesun)의 한국적 힙합에 대한 진지한 고찰에 집중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