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In The Park With George (Original Cast)

Various Artists / 1997.02.01 발매

뮤지컬 Sunday In The Park With George (1984 Original Broadway Cast)

이 작품은 스티븐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그가 작곡가 겸 작사가로서 극작가 겸 감독인 작가 제임스 래핀(James Lapin)과 공동으로 <조지와 함께 하는 공원의 일요일 (Sunday in the Park with George)>을 만들었는데 이 작품은 오랜 준비 끝에 1984년 5월 2일에 브로드웨이에서 개막되었다.

뮤지컬 <조지와 일요일 공원에서(Sunday in the Park with George)>는 신인상주의의 대표작가 조르쥬 쇠라 (George Seurat)의 명화(名畵)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 Jatte)에서 그 모티브를 따왔다. 제임스 래핀(James Lapin)과 스티븐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은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에 근거한 이야기에 활기를 불어넣어 뛰어난 생명력을 주고 있다.
그림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가 센느 강의 섬에 모여든 사람들을 묘사하는 반면, 뮤지컬 "조지와 일요일 공원에서"는 단순히 그들 뒤의 삶을 서술하는 그 이상이다. 쇠라(George Seurat)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 점(dots)을 연결하였고, 래핀(James Lapin)과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은 연결(connection)을 우리 모두의 관계의 본질로 보았다. '관계'는 스티븐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의 많은 작품들 속에 흐르고 있는 주제인데 쇠라(George Seurat)가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에서 점(dots)으로 연결한 관계를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은 이 뮤지컬에서 대사와 노래 연기로 재해석하고 있다.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은 쇠라(George Seurat)의 점묘화법을 대사와 노래 연기로 재해석하는데 있어서 음악적인 표현으로는 스타카토를 주법을 이용해 그냐말로 점을 찍는 듯 노래하게 하는 등의 뛰어난 묘사로 극 전체를 감싸고 도는 모더니즘 시대의 분위기를 잘 표현하였다.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의 프랭크 리치(Frank Rich)에 의하면 손드하임(Stephen Sondheim)과 래핀이 관객들에게 요구했던 것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바라보는 관점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었다. 리치(Frank Rich)는 이 작품을 창시적인 뮤지컬이라고 일컬었고 "이제 곧 다가올 극장의 변혁에 좀더 영감을 불어넣는 무대를 만들었다"고 했다. 이 작품은 토니상에서 작품상을 받지는 못했지만 1985년에 드라마(Drama)부문에서 퓰리처 상(Pulitzer Prize)을 수상했다. 뿐만아니라 뛰어난 색감과 새로운 무대미술을 선보인 작품으로 토니어워드(Tony Awards)에서는 디자인상(Best Scenic Design)과 조명상(Best Lighting)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로 인해 지금까지도 무대미술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는 뮤지컬로 꼭 해보고 싶은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조지와 일요일 공원에서'를 보는 것은 시카고 미술 박물관(Chicago Art Museum)에 가서 '그랑쟈트 섬의 일요일 오후'를 보는 것 만큼 쉽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정확한 표현은 아닐 것이다. 아무리 걸작이라 할지라도 그림은 정적인 반면에 손드하임과 래핀에 의해 만들어진 이 뮤지컬은 창의력과 도전 정신이 살아 숨쉰다. 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관객들의 몫이다.
1984년 Original Broadway Cast에는 조지(George)에 맨디 파틴킨(Mandy Patinkin)과 닷(Dot) 에는 손드하임의 작품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버나뎃 피터스(Bernadette Peters)가 열연하였다.
그리고 본 작품은 2006년 5월 런던 웨스트엔드(West End)에서  5개월동안 리바이벌되어 공연되어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