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ember 1999
Various Artists / 2011.03.11 발매
Remember 1999
1999년을 빛낸 추억의 히트곡들
기존의 노래들이 수많은 아티스트들에 새롭게 해석되면서도 오랜 생명력을 지니는 클래식 음악과는 달리, 수없이 새로운 곡들이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것이 바로 대중음악의 속성이다. 대중들의 입맛에 맞출 수 밖에 없는 대중 음악의 속성상 이런 단명성은 피할 수 없는 것이긴 한데 그런 가운데서도 세월이 흘러도 사랑받는 노래들, 오래도록 기억되어야 할 작품들은 있기 마련이다. 메이저 레이블 [유니버설 뮤직]에서 발표된 작품 중에서 각 연도별 히트곡들을 모아 시리즈로 선보이는 'Remember' 앨범은 그런 의미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10년 단위의 히트곡 모음 앨범 등은 있었지만 이처럼 각 연도별 히트곡을 모아 정리해놓은 음반은 찾기 힘들다. 그런 의미에서 이 음반은 단순한 히트곡 모음집이 아니라 시대별 음악 스타일의 흐름까지 찾아볼 수 있는 음악 역사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미국 음악 쪽에 관심이 몰려 있는 상황에서 영국 차트 히트곡들까지 수록하여 폭넓은 음악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이 명멸했던 1990년대의 마지막 해 1999년을 장식한 주요 히트곡들을 살펴본다.
1. She / Elvis Costello
엘비스 코스텔로(1954)는 1970년대부터 활동을 시작, 다양한 음악 장르를 섭렵하며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구축해왔다. 1970년대 후반에는 밴드 아웃사이더의 리더로 영국 펑크 록을 이끌었고 이후 레게 리듬과 켈틱 선율을 도입하는가 하면 미국의 리듬 앤 블루스와 소울을 수용하고 내시빌 컨트리를 섭렵하는 등 항상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내한 공연을 통해 그 명성을 확인시킨 엘비스 코스텔로의 노래 'She'는 휴 그랜트와 줄리아 로버츠가 출연한 영화 [노팅 힐]에 사용되어 우리나라에서 큰 사랑을 받았다. 원곡은 샤를르 아즈나부르가 만들고 불러 1974년에 영국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한 곡. 그는 이 노래를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 어 등 다양한 버전으로 불렀고 이를 엘비스 코스텔로가 리메이크 해 [노팅 힐] 사운드트랙에 삽입해 영국 싱글 차트 19위에 올렸다. 서정적인 발라드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엘비스 코스텔로를 발라드를 부르는 팝 가수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
2. Back At One / Brian McKnight
최고 가창력을 지닌 R&B 가수 브라이언 맥나이트는 가스펠과 재즈에 기반을 둔 음악으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다. 특히 감미로운 목소리가 지닌 장점을 최대한 살려 가슴을 적시는 발라드 곡을 다수 히트시켰다. 이 노래는 그의 발라드 히트곡 중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노래다. 특히 엄청난 기교를 지닌 그의 보컬 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노래로 1999년의 동명 앨범에 수록되어 빌보드 핫 싱글 차트 2위까지 올랐던 노래. 차트 성적으로도 그의 노래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3. Everytime It Rains / Ace Of Base
아바와 록시트에 이어 역대 스웨덴 밴드중 음반 판매고 3위에 올라 있는 혼성 4인조 밴드 에이스 오브 베이스는 1990년대 초 세계시장을 스웨디시 팝의 돌풍으로 몰아넣었다. 이들은 레게와 팝 리듬을 섞은 유럽풍의 독특한 댄스 사운드로 인기를 얻었다. 이들의 미국시장 데뷔작 [Happy Nation/The Sign]은 미국에서만 900만 장이 팔려나가며 이들을 단숨에 스타덤에 올려놓았다. [Fowers] 앨범에 실렸던 발라드 곡인 이 노래는 미국에서는 싱글 발매되지 않았고 영국 싱글 차트 22위에 올랐다.
4. I Will Get There / Boyz II Men
1990년대 최고의 보컬 밴드 보이즈 투 멘은 1980년대를 풍미한 선배 흑인 보컬 밴드 뉴 에디션 못지 않은 빼어난 보컬 하모니를 연출해 보였고, 상업적으로는 그들을 훨씬 뛰어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둬들이며 1990년대 초반 4인조 남성 R&B 보컬 밴드 붐을 일으키게 한 팀이다. 그들은 뛰어난 하모니를 주무기로 달콤한 발라드에서 그루브감 넘치는 곡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히트 레퍼토리를 남겼다.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32위를 기록했던 'I Will Get There'는 [드림워크스]사의 애니메이션 [이집트 왕자(Prince Of Egypt)]의 사운드트랙 삽입곡. 이들의 마지막 차트 히트곡이기도 하다.
5. Erase/Rewind / The Cardigans(with Tome Jones)
스웨덴의 혼성 팝 밴드 카디건스(The Cardigans)는 나중에 에이 캠프(A Camp)란 이름으로 솔로 앨범을 발표하는 여성 리드 보컬 니나 페르손의 청아한 목소리를 앞세워 인기를 얻었다. 멤버들이 즐기던 자동차 경주 게임에서 이름을 따온 음반 [Gran Turismo]의 수록곡인 이 노래는 스웨덴 차트에서 12위에 올랐고 이외에도 여러 나라에서 순위에 올랐다.
6. The Hardest Thing / 98 Degrees
미국의 어덜트 컨템퍼러리 보이 밴드 나인티 에이트 디그리스는 후에 솔로 활동을 펼치는 닉 러셰이와 드루 러셰이 등 4인조로 구성된 보컬 팀. 이들은 특히 밴인들로 구성된 밴드이면서 흑인음악의 명가인 [모타운]을과 레코딩 계약을 맺어 업계의 화제를 모았다. 이들의 두번째 앨범 [98 Degrees And Rising]에 실렸던 'The Hardest Thing'은 빌보드 핫 싱글스 차트 5위에 올랐던 이들의 최고 대표곡 중 하나로 네 남자가 만들어내는 보컬 하모니가 근사한 곡이다.
7. Sunshine / Gabrielle
따뜻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를 지닌 영국의 여성 싱어 송라이터 가브리엘(Louisa Gabrielle Bobb)은 런던의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다가 포크 가수 트레이시 채프먼의 노래를 리메이크 한 데모 테이프가 음반사 A&R 담당자의 눈에 띄어 레코딩 계약을 체결하고 가수의 길로 접어들었다. 그녀는 1993년 데뷔 싱글 'Dreams'를 영국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놓으며 음악계의 주목을 받았다. 'Sunshine'은 영국 싱글 차트 9위에 올랐던 노래로 그녀의 음반 [Rise]에 실렸던 작품.
8. Mamma Mia / A Teens
스웨덴 최고의 밴드로 1970년대를 풍미한 아바는 많은 후배 밴드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10대 소년 소녀들로 구성된 에이 틴스처럼 아바 트리뷰트 밴드가 정식으로 음반을 발매하고 활동을 펼친 것을 보면 아바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 수 있다. 원래 아바 틴스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한 이들은 아바의 히트곡들을 리메이크해 전세계적으로 600만 장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인기를 얻었다. 이들의 첫 앨범 [ABBA Generation]에 실렸던 이 노래는 스웨덴 차트 1위를 비롯해 유럽 각지에서 차트 상위권에 올라 아바 음악의 생명력을 입증해보였다.
9. Give My Heart To You / Billy Ray Cyrus
컨트리 싱어 송라이터이자 영화배우로도 활동했던 빌리 레이 사이러스는 1992년 활동을 시작한 이래 일련의 히트작을 발표하며 컨트리 음악이 미국 시장을 벗어나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히트 싱글 'Busy Man'이 실렸던 그의 앨범 [Shot Full Of Love]에 수록된 이 노래는 차트 성적은 그다지 높지 않았지만 미국과 캐나다의 컨트리 차트에 진입하며 그의 인기를 확인시킨 노래다.
10. Wild Wood / Paul Weller
폴 웰러는 그룹 더 잼(The Jam)에서 보컬과 기타를 맡아 활동했고, 아내였던 디 시 리(Dee C. Lee)와 키보드 주자 믹 탤보트 등을 규합하여 결성한 스타일 카운실로 영국을 중심으로 컬트 팬을 확보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스타일 카운실에서 소울에서부터 펑크(funk), 신스 팝 발라드 등 다채로운 음악 스펙트럼을 펼쳐보였던 그는 1992년 데뷔 앨범 [Paul Weller]를 영국 차트 8위에 올리며 솔로 활동 역시 성공적으로 해냈다. 원래 1993년 [Wild Wood] 앨범에 실려 싱글 발매되었던 이 노래는 1999년 싱글 재발매되어 영국 싱글 차트 22위까지 올랐다.
11. When I Think Of You / Chris de Burgh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난 아일랜드 포크 록 싱어 송라이터 크리스 디 버그는 특히 남미와 유럽 등지에서 큰 인기를 누렸던 아티스트다. 1979년 앨범 [Crusader]에 실린 발라드 'The Girl With April In Her Eyes'는 유독 우리나라에서 큰 사랑을 받아 가장 한국적인 히트곡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이밖에도 1986년 [Into The Light] 음반에 실렸던 'The Lady In Red'가 전세계적으로 큰 히트를 기록했다. 크리스 디 버그의 13집 [Quiet Revolution] 수록곡인 'When I Think Of You'는 영국 싱글 차트 59위를 기록했다. 차트 순위는 그의 주요 히트곡들에 비하면 떨어지지만 그의 매력이 잘 살아있는 대중적인 노래다.
12. ofit In Peace / Ocean Colour Scene
오션 컬러 신은 정통 로큰롤 사운드를 기반으로 하는 브릿 팝 밴드로 오아시스와 블러 이후 영국 록 음악계를 대표하는 밴드 중의 하나로 각광받았던 팀이다. 이들의 3집 앨범 [Marchin' Already](1997)는 오아시스의 [Be Here Now]를 영국 차트 정상에서 끌어내리며 트리플 플래티넘을 기록할 정도로 영국에서 인기를 얻었다. 'Profit In Peace'는 영국 싱글 차트 13위에 올랐던 히트곡으로 '평화에는 얻어지는 이익이 없으니 전쟁은 계속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노랫말에 담고 있다.
13. Promises / The Cranberries
마치 요들 송을 부르는 듯한 독특한 창법을 지닌 여성 보컬 돌로레스 오리어던을 전면에 내세운 4인조 밴드 크랜베리스는 아일랜드 밴드들 특유의 정서를 가미한 상큼한 모던 록 사운드로 1990년대 중반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누구와도 비교하기 힘든 맑고 고운 목소리의 돌로레스 오리어던의 보컬과 특유의 맑게 울리는 기타 톤은 밴드의 트레이드마크로 인식되었다. 모던 록 넘버 'Promises'는 1999년 앨범 [Bury The Hatchet]의 수록곡으로 아일랜드 차트 19위, 영국 싱글 차트 13위, 빌보드 모던 록 트랙 차트 12위에 오르는 등 각국에서 고루 좋은 반응을 얻었다.
14. Just Like Fred Astaire / James
영국 맨체스터 출신의 록 밴드 제임스는 1982년 결성되어 1990년대 최고의 전성기를 보냈던 팀이다. 2001년 리드 보컬 팀 부스가 탈퇴한 뒤 활동이 중단되었다가 2007년에 재결성해 다시 투어 및 음반 작업에 돌입했다. 영국 앨범 차트 2위에 올랐던 1999년 앨범 [Millionaires] 수록곡인 러브 송 'Just Like Fred Astaire'는 미국의 영화 안무가 겸 배우, 가수로 활동한 프레드 어스테어를 제목에 사용했다 하여 유족들과 법적 공방에 휘말리기도 했다. 영국 싱글 차트 17위까지 오르는 히트를 기록했다.
15. You Wanted The Best / Kiss
미국을 대표하는 하드 록 밴드 키스는 1973년 결성되어 만화주인공처럼 가면을 쓴 듯한 진한 화장으로 시선을 끌었다. 이들은 뛰어난 음악성과 강력한 무대 매너를 겸비해 팬들의 사랑을 얻어냈고 라이브 활동을 꾸준히 펼치며 음악계에 굵직한 발자취를 남겼다. 이들의 앨범 [Psycho Circus]에 수록되었던 'You Wanted The Best'는 빌보드 메인스트림 록 트랙 차트에 22위까지 오름며 노장의 저력을 확인시켜 주었다. 1990년대 이들의 마지막 히트곡이며 이들은 이후 2009년 'Modern Day Delilah'까지 10년 동안 빌보드 히트곡을 내지 못했다.
16.Voodoo / Godsmack
보컬 설리 에머(Sully Ema)에 의해 1995년 결성된 미국의 헤비 메탈 밴드 갓스맥은 자신들의 무명 시절 레코딩한 데모 테이프 [All Wound Up]을 다시 레코딩한 셀프 타이틀의 데뷔 앨범을 1998년 발표하며 음악계에 뛰어들었다. 이 음반이 미국에서만 400만 장 넘게 팔리는 초대형 히트를 기록하며 단숨에 이들은 헤비 메탈의 강자로 부상했다. 이들의 데뷔 앨범에 실렸던 'Voodoo'는 빌보드 메인스트림 록 트랙 차트 5위에 오르는 히트를 기록했다. 이 곡은 특히 당시 MTV의 프로그램 [Fear]의 타이틀 곡으로 사용되며 주목을 받았다.
17. For Real / Tricky
영국의 뮤지션이자 영화배우 트리키(Adrian Nicholas Matthews Thaws)는 록과 힙 합 그리고 팝 컬처를 믹스한 독특한 음악 세계로 컬트 팬들을 거느렸던 아티스트다. 그의 데뷔 앨범 [Maxinquaye]는 머큐리상 후보로 지명되었고 [NME] 매거진이 뽑은 '올해의 앨범'에 선정되는 등 비평가들로부터 좋은 평을 얻었다. 그의 음반 [Juxtapose]에 실린 노래 'For Real'은 1999년 영국 싱글 차트 45위에 올랐고 그의 차트 히트곡 중에서는 거의 마지막 작품이 되었다.
18. I Can't / Foxy Brown(feat. Total)
폭시 브라운(본명 Inga DeCarlo Fung Marchand)은 남성 래퍼들이 지배하는 힙합 음악계에서 주목할 만한 활동을 펼쳤던 많지 않은 여성 래퍼 중의 한 명이다. 힙 합 그룹 더 펌(The Firm)에서도 활동한 그녀는 일련의 솔로 히트작을 내며 인기를 얻었다. 1996년 솔로 데뷔작 [Ill Na Na]를 낸 이후 발표한 2집 앨범 [Chyna Doll](1999)의 수록곡인 'I Can't'는 R&B 걸 그룹 토탈이 피처링 한 곡으로 빌보드 랩 차트에 낮은 순위를 기록했지만 흑인음악 TV인 [BET:Black Entertainment Television]에서 단골로 비디오가 방영되며 호응을 얻었다.
19. Slippin' / DMX
DMX(본명 Earl Simons)는 1990년대 후반부터 활발한 활동을 펼친 래퍼 겸 [로미오 머스트 다이] 등 여러 편의 영화에 출연한 영화배우. 그의 예명인 DMX는 자신이 1980년대부터 랩 가사를 쓸 때 드럼 비트를 집어넣었던 '오버하임 DMX 드럼 머신'에서 따온 것. 그의 데뷔 앨범 [It's Dark And Hell Is Hot]은 미국에서만 400만 장 넘게 팔리며 빅 히트를 기록했다. 그의 2집 앨범 [Flesh Of My Flesh, Blood Of My Blood]에 실렸던 'Slippin''은 빌보드 R&B 차트에서는 간신히 순위에 올랐지만 1990년대엔 유일한 영국 차트 진입곡이 되었다.
원용민(음악 칼럼니스트/공연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