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di : Aida
Renata Tebaldi & Carlo Bergonzi & Herbert Von Karajan / 2020.07.01 발매
이 음반은 '베르디(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의 유명 오페라 [(Aida)아이다]를 'Renata Tebaldi(레테나 테발디)', 'Carlo Bergonzi(카를로 베르곤치)'외 다수의 성악가들의 가창과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비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Herbert von Karajan(카라얀)'의 지휘로 들어볼 수 있는 명반입니다. 녹음연도는 1959년도입니다
자세한 참여 아티스트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라노: Renata Tebaldi (레테나 테발디, 1922.02.01~2004.12.19, 이탈리아)
소프라노: Eugenia Ratti (유지니아 라티, 1933.04.05~, 이탈리아)
메조소프라노: Giulietta Simionato (줄리에타 시미오나토, 1910.05.12~2010.05.05, 이탈리아)
테너: Carlo Bergonzi (카를로 베르곤치, 1924.07.13~2014.07.25, 이탈리아)
테너: Piero de Palma (1925.08.31~2013.04.05, 이탈리아)
바리톤: Cornell MacNeil (코넬 멕닐, 1922.09.24~2011.07.15, 미국)
베이스: Arnold van Mill (아르놀드 반 밀, 1921.03.26~1996.10.05, 네델란드)
베이스: Fernando Corena (페르난도 코레나, 1916.12.22~1984.11.26, 이탈리아)
오케스트라: Vienna Philharmonic Orchestra (비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지휘: Herbert von Karajan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1908.04.05~1989.07.16, 오스트리아)
합창: Singverein des Gesellschaft der Musikfreunde (빈 악우회(樂友會) 합창단)
Renata Tebaldi(레나타 테발디, Renata Ersilia Clotilde Tebaldi, 1922.02.01~2004.12.19)는 이탈리아의 '리코 스피토 소프라노(lirico-spinto soprano)'였으며,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 가수 중 하나라는 평이 있습니다. 주로 가사와 극적인 레퍼토리의 주된 역할에 중점을 두었던 소프라노이기도 합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에 활동을 시작하여 수많은 활동경력과 음반을 남겼으며, LP 전성기의 시작과 맞물려 사랑받았던 소프라노입니다.
Carlo Bergonzi(카를로 베르곤치, 1924.07.13~2014.07.25)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테너가수입니다. 프랑코 코렐리와 함께 당대 최고의 이탈리아 테너로 손꼽혔으며 품위 있고 지적인 노래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엔리코 카루소만큼 힘이 넘치지는 않고, 베냐미노 질리 정도로 미성도 아니다. 강렬하지만 조반니 마르티넬리만큼은 아니고, 우아하지만 티토 스키파를 능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카를로 베르곤치는 이 모든 가수들의 장점을 웬만큼씩은 다 지니고 있다"는 비평가 존 스틴의 평이 있습니다.
Herbert von Karajan(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1908.04.05~1989.07.16, 오스트리아)은,
잘츠부르크에서 출생하였으며, 처음에는 피아니스트를 지망, 빈에서 피아노공부를 하였으나 뒤에 스승 호프만의 권유로 F.샬크에게 사사하여 지휘를 배웠습니다.
1929년 울름의 오페라극장에서 데뷔, 그 후 아헨오페라극장의 음악 총감독을 거쳐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의 상임지휘자로 일 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베를린필하모니를 지휘하고 있던 푸르트벵글러의 상대자가 되어 인기를 모으고 전후에는 활동범위를 오스트리아·이탈리아·영국에까지 확대하여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쳤습니다.
1960년경부터는 베를린필하모니의 상임지휘자(푸르트벵글러의 후임),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총감독, 빈 악우회(樂友會)의 종신지휘자, 빈 필하모니관현악단 지휘자, 잘츠부르크음악제 총감독, 스칼라극장의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 유럽 악단의 중요한 자리를 거의 독점하였습니다.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해석으로 뒷받침된 지휘는 모든 청중이 받아들일 수 있는 대중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레퍼토리도 광범위하였습니다. 특히, 1984년에는 베를린필하모니오케스트라를 이끌고 내한하여, 세종문화회관에서 연주회를 가졌습니다.
수록곡은 아래와 같습니다.
[Act One]
1. Prelude
2. Si: corre voce che l'Etiope ardisca
3. Se quell guerrier io fossi!...Celeste Aida
4. Quale insolita gioia
5. Alta cagion v'aduna
6. Ritorna vincitor!
7. Possente, possente Ftha
8. Mortal, diletto ai Numi
[Act Two]
9. Chi mai fra gl'inni e i plausi
10. Fu la sorte dell'armi a'tuoi funesta
11. Su! Del Nilo al sacro lido
12. Gloria all' Egitto, ad Iside
13. March
14. Vieni, o guerriero vindice
15. Salvator della Patria, lo ti saluto
16. Che veggo!...Egli?...Mio padre!
17. Quest' assisa ch'io vesto vi dica
18. Ma tu, Re, tu signore possente
19. (Concl.), O Re: pei sacri Numi
20. (Concl.), Gloria all' Egitto, ad Iside
[Act Three]
21. O tu che sei d'Osiride
22. Qui Radames verra!...O Patria mia
23. Ciel! mio padre!
24. Pur ti riveggo, mia dolce Aida
25. Fuggiam gli ardori inospiti
26. Tu…Amonasro!...tu!...il Re?
[Act Four]
27. L'aborrita rivale a me sfuggia
28. Gia I Sacredoti adunansi
29. Ohime…morir mi sento!
30. Radames! Radames! Radames!
31. La fatal pietra
32. Presago il core della tua condonna
33. O terra, addio; addio valle di pianti
Reissue produced by Tony Watts
Final master by Hilton Grove, London
글 | (주)마코앤메이저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