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Hot Chili Peppers
남성/밴드
1983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된 지구상 최고의 펑키 밴드,
레드 핫 칠리 페퍼스 (Red Hot Chili Peppers)!
레드 핫 칠리 페퍼스는 LA에서 '80년대 초반 결성된 밴드이다. 70년대 후반에 고등학교 동창 지간인 보컬리스트 앤소니 키에디스(Anthony Kiedis)와 이미 밴드 활동 중이던 베이시스트 플리(Michael 'Flea' Balzary)가 '83년 기타리스트인 힐렐 슬로박(Hillel Slovak), 드러머인 잭 아이언스(Jack Irons)와 만나면서 이들은 활동을 시작했다.
1984년 EMI와의 계약 아래 발표한 데뷔 앨범 [Red Hot Chili Peppers]에 이어 조지 클린턴(George Clinton)이 프로듀스한 2집이 발매되면서 레드 핫 칠리 페퍼스는 언더그라운드에서 점점 이름을 알려간다. '88년에는 [The Uplift Mofo Party]와 EP [Abbey Road]를 발표하는데 그 이후 헤로인 과용으로 힐렐 슬로박이 사망하고 만다. 또 이 사건에 대한 충격으로 슬로박의 오랜 친구였던 마티네즈 역시 밴드를 탈퇴한다. 그들의 자리는 드러머인 채드 스미스(Chad Smith)와 기타리스트 존 프루시안테(John Frusciante)가 대신하게 된다.
그리고 발표한 EMI에서의 마지막 앨범 [Mother's Milk]는 첫 번째로 골드를 기록하기도 한다. '91년에는 유명 프로듀서 릭 루빈(Rick Rubin)과 함께 [Blood Sugar Sex & Magik]을 드디어 내놓는다. 이 앨범은 그들의 어려웠던 시절을 노래한 싱글 'Under The Bridge'의 인기에 힘입어 200만장 이상의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했다. 그리고 레드 핫 칠리 페퍼스는 '90년대 최고 인기 밴드의 자리에 오른다.
한편 '93년에는 기타리스트 존 프루시안테가 탈퇴해 솔로 활동에 전념한다. 걸맞는 기타리스트를 찾지 못해 방황하던 RHCP는 '94년 제인스 어딕션(Jane's Addiction)에서 활동하던 데이브 나바로를 데려와 그 해의 우드스탁(Woodstock) 공연에 참가하고 '95년에는 몇 년만의 정규 앨범인 [One Hot Minute]을 발표한다. 이 앨범은 플래티넘을 기록하고 거의 1년 동안 차트에 등장하는 등 인기를 얻었지만 전작의 엄청난 성공에는 미치지 못했다. '96년의 투어를 끝내고 여러가지 과외 작업들을 해오던 데이브 나바로는 결국 '98년 밴드를 떠난다.
또다시 공백이 된 기타리스트 자리를 누가 메꾸느냐에 관심이 집중되고 해체설이 나도는 가운데 놀랍게도 나바로의 후임으로 다시 존 프루시안테가 5년만에 돌아오면서 레드 핫 칠리 페퍼스는 4년의 공백을 깨고 '99년 새 앨범 [Californication]을 발표하였다. 이 앨범에서는 애수 어린 'Scar Tissue'가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2002년 [By The Way]를 내놓으며 한결 부드럽고 원숙해진 모습을 뽑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