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odern Jazz Quartet
남성/그룹
Cool Jazz(쿨 재즈)의 혁신가들 Modern Jazz Quartet(모던 재즈 쿼텟). 40여 년의 긴 역사를 자랑하는 이 밴드는 Classic(클래식) 음악의 영향으로 음악의 주제적 발전에 초점을 맞췄으며, 'Django'나 'Bag's Groove'와 같이 Jazz(재즈)계에 길이 남은 스탠다드 명곡을 다수 작곡했다.
'Bags'는 밴드의 비브라폰 연주자인 Milt Jackson(밀트 잭슨)의 닉네임으로, 그는 비브라폰 연주에 Bebop(비밥) 스타일을 도입했다. 하지만 이 팀의 가장 독창적이며 혁신적인 면모는 팀 리더이자 편곡자, 피아니스트인 John Lewis(존 루이스)가 일궈낸 것이다. 원래 유럽 실내악을 공부했던 루이스는 편곡 과정에서 클래식의 대위법 및 푸가에 재즈의 즉흥연주를 섞는 과감함을 선보였다. 심지어 J.S. Bach(바흐)의 곡을 재즈의 시각으로 해석한 놀라운 앨범을 발표하기도 했다.
클래식 작곡가들이 대게 그러하듯, 루이스 역시 전통 연극에서 유래한 테마별 작곡 스타일을 즐겼고, 특히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아르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성격의 인물들을 묘사하는 음악을 많이 만들었다. 1994년 드러머 Connie Kay(코니 케이)가 사망하기 전까지, 모던 재즈 쿼텟은 재즈와 클래식 팬들 모두를 사로잡으며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