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ran Duran
남성/그룹
뉴 웨이브 록의 거장 듀란 듀란 (Duran Duran)
80년대 초반 음악 전문 네트워크인 MTV가 등장해 대중음악의 양상을 확연히 변화시키고 있을 때, Duran Duran은 가장 먼저 MTV의 가능성을 자신의 것으로 가져간 그룹이다. 이들은 뮤직 비디오가 자신들의 음악적 재능을 표현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알았고 실제로 그것을 그렇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패션 모델 같은 외모와 화려한 스타일에 팝 펑크의 리듬을 결합시켜 New Wave의 선두주자이자 국제적인 팝 스타의 명성을 얻었다.
Duran Druan의 역사는 78년 John Taylor와 Nick Rhodes, Roger Taylor와 Andy Taylor 이 네 사람이 처음으로 모여 함께 연주를 하면서 시작된다. 결성 당시까지만 해도 이 그룹에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리드 싱어가 없었는데, 얼마 후 대학에서 연극을 전공한 Simon Le Bon이 팀에 결합하게 되어 이들의 팀 체계가 완성된다.
펑크 뮤직에 심취해 있던 이들은 초기부터 종래의 디스코 음악과는 다른 새로운 댄스 뮤직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81년 그들의 첫 번째 앨범 Duran Duran 속에 그것을 담아냈다. 세련된 신디사이저 소리와 새로운 디스코 사운드로 이루어진 이 앨범은 그들의 화려한 이미지와 함께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을 주목하게 만들었다.
한편 이 당시까지만 해도 그들의 음악은 진지한 음악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회피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더 새롭고, 젊은 층을 중시하며, 이미지를 강조하던 사람들은 그들의 출현에 기뻐하며 뮤직 비디오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스타로 그들을 지목했다.
80년대 중반까지 그들은 [Rio]와 [Seven And The Ragged Tiger] 등의 앨범을 발표하며 그들의 성공을 확고히 다져나갔는데, 이 앨범들에는 그들의 히트곡 'Hungry Like The Wolf', 'Rio', 'Wild Boys', 'The Reflex' 등이 수록돼 있다. 한편 'View To A Kill'은 같은 이름의 007 시리즈 영화에 사운드트랙으로 삽입돼 큰 인기를 끌며 1위의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음악만큼 그들의 뮤직 비디오도 인기를 끌었는데 그것은 단순히 그들의 수려한 외모나 화려한 스타일 때문만은 아니다. 그들은 많은 예산을 들여 뮤직 비디오를 제작했고 컴퓨터 기술을 도입하는 등 뮤직 비디오 제작에 전문성을 강화시켰고 MTV 시대에 걸맞은 이러한 시도 때문에 그들의 뮤직 비디오는 대중적인 사랑을 받게 된 것이다.
이렇게 영국의 한 평범한 언더그라운드 밴드였던 Duran Duran은 십대들의 세계적인 우상이자 New Wave의 대표로 급상승하며 82년부터 84년을 자신들의 해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들은 성공만큼 빠른 속도로 명성을 잃어갔다. 80년대 후반 팀 체계가 깨어지기 시작했고 그들은 특별한 히트곡을 더 이상 만들어 내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은 90년대 세련된 소프트 락 트리오의 모습으로 다시 대중들 앞에 나타났다. 물론 이들의 재기는 80년대 초반 그들이 누렸던 세계적인 명성을 회복시켜 주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다가서려는 그들의 노력만으로도 큰 의미를 갖는다. 그들이 유행을 따라서 그냥 그렇게 스쳐 지나간 그룹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