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upremes
여성/그룹
1960년대의 가장 성공적이었던 흑인 그룹 슈프림스(The Supremes)는
한때 5곡의 넘버원 히트 싱글들을 잇달아 발표하며 비틀즈의 라이벌이 되기도 했으며, 그들은 미국 중부의 텔레비전과 기호에 가장 성공적으로 맞추어진 흑인 공연자들이었다.
슈프림스로서 유명해진 트리오 - 다이아나 로스, 메리 윌슨, 플로렌스 발라드는 50년대 말 디트로이트의 브류스터 주택 계획에서 만났다. 원래는 프리메츠라는 4인조로 알려졌고 (바바라 마틴이 4번째 멤버였다), 1960년 루핀 레이블을 통해 첫 싱글을 만들었다.
그 후 1961년 모타운을 통해 데뷔하면서, 바바라 마틴이 첫 싱글 이후 탈퇴하고 이들은 트리오로 감소되며 슈프림스로 이름을 바꾸었다. 초기 슈프림스의 모타운 음반들은 그들의 후기 히트곡들에 비해 다소 소녀 그룹적인 모습을 보였고, 크게 히트하지 못했다. 게다가, 당시에는 모든 곡에서 다이애나 로스를 대신해 플로렌스 발라드가 더 훌륭한 목소리를 지니고 있다고 여겨져 그녀가 리드 보컬이었다.
그후 그룹의 연속된 실패작 속에서도 베리 고디는 남아서 슈프림스가 모타운의 최고 그룹이 될 것임으로 자부하고 있었다. 1963말에 마침내 상위 40위에 오른 첫 히트곡 "When the Lovelight Starts Shining Through His Eyes"가 나왔고, 그 곡에서 보컬을 맡은 다이아나 로스는 그 후 영구적으로 리드 싱어가 되었다.
다이아나 로스는 모타운의 여성 싱어 중 가장 탁월한 재능의 소유자는 아니었다. 마사 리브스, 글래디스 나이트가 특별히 재능이 있었다. 그러나 그녀가 갖고 있었던 것은 순전히 팝적인 호소력이었다. 베리 고디의 끈기와 각별한 애정은 결국 1964년 중반에 "Where Did Our Love Go"가 넘버 원에 오르면서 보상받았다.
이 곡은 1964년부터 65년까지 5연속 넘버 원 히트곡들 ("Baby Love', "Stop! In the Name of Love", "Come See About Me"과 "Back in My Arms Again")의 원형을 제공했다. 다이아나 로스의 달콤한 보컬은 슈프림스의 장식적인 보조 보컬에서 전면에 나서게 되었다.
1965년 이후 슈프림스의 모든 싱글들은 상업적으로 큰 히트를 기록했고, 노래의 완성도 또한 뛰어났다.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한 "You Keep Me Hangin' On"은 슈프림스의 중기의 최고의 히트곡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행진에 문제가 생기는데, 다른 모타운 스타들(특히 마사 리브스)의 분노가 터져 나왔다.
레이블의 여러 아티스트들의 희생은 베리 고디에 의해 다이아나 로스에게만 과도하게 아낌없이 주어진데 대한 불만이었다. 그리고 슈프림스의 다른 멤버들은 점점 배경으로 밀려나는 것을 느꼈다. 1967년 중반에, 프로답지 않은 행동이 점점 늘어났던 발라드는 전 패티 라벨르, 블루벨스 출신의 신디 버드송으로 교체되었다.
발라드의 탈퇴이후, 그룹은 다이아나 로스 & 슈프림스로 재편되었고, 그것은 다이아나 로스의 솔로 활동을 위한 준비작업과 같았다. 1967년은 적당하게 싸이키델릭 사운드가 가미된 "Reflections"로 슈프림스에게 대단한 한 해였다.
그러나 슈프림스는 여전히 슈퍼스타였지만, 하나의 팀으로서는 갈라지고 있었다. 그들의 히트곡 중 마지막이라 할 수 있는 "Love Child"와 "Someday We'll Be Together"두 곡에서 그룹의 다는 멤버들, 윌슨과 버드송은 한마디의 노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보도되었다.
1969년 11월 다이아나 로스의 솔로 활동 출발이 임박했음이 선언되었고, 1970년 1월 라스베가스에서 마지막 무대를 가졌다. 진 테렐이 로스 대신 들어왔고, 약간의 멤버 교체를 겪으며 1977년까지 활동한다.(메리 윌슨은 교체되지 않고 끝까지 남았다.)
로스 탈퇴 이후의 싱글들 중 몇몇은 괜찮은 음반이다. 특히 "Stoned Love", "Nathan Jones" 그리고 슈프림스와 포 탑스의 듀엣인 "River Deep? Mountain High" 가 그러하다. 하지만 히트 아이콘으로서 독보적인 존재를 잃어 갔고, 슈프림스는 1972년 이후 차트에 드물게 등장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1960년대의 다이나나 로스가 있던 시대의 슈프림스를 기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