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ston Symphony Orchestra
혼성/오케스트라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Boston Symphony Orchestra, BSO, (1881~) 미국, 오케스트라
미국 보스턴에 있는 교향악단. 설립연도 1881년 10월 22일 구분 교향악단 소재지 미국 보스턴 설립목적 교향악 연주 주요사업 미국 국내외에서 교향악 연주 자신의 고향인 보스턴에 위대하면서도 영원한 오케스트라 설립을 꿈꾸었던 음악 애호가이자 은행가인 헨리 히긴슨의 재정적 후원으로 1881년 10월 설립한 교향악단이다.
초대 지휘자는 조지 헨셸로, 같은 해 10월 제1회 연주회를 가졌다. 3대째 지휘자 아서 니키슈와 카를 무크에 의해 수준이 향상되었고, 피에르 몽퇴, 세르게이 쿠세비츠키, 샤를 뮌슈 등 세계 일류급 지휘자를 맞으면서 계속 발전해 2천 년 현재 윌리엄 스타인버그의 뒤를 이어 1973년부터 세이지 오자와가 교향악단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설립 당시부터 20년간 구 보스턴 뮤직 홀에서 콘서트를 개최하였고, 막스 피들러를 거쳐 전설적인 지휘자 카를 무크 때 절정에 달했다. 1885년, 가벼운 음악 콘서트를 원했던 후원자 히긴슨의 뜻에 따라 산책이나 댄스를 하면서 듣는 유보(柳步) 음악회를 처음으로 열기도 하였다.
단원에는 프랑스계 연주자가 많아 미국 악단으로서는 유럽, 특히 프랑스적인 작품을 많이 소개하였고, 현악기의 우아한 음색과 뚜렷한 표현력을 특색으로 한다. 1973년부터 27년간 감독을 맡고 있는 오자와는 미국 국내와 해외에서 교향악단의 평판을 확고히 하는 데 주력하면서 연간 250회 이상의 연주회를 소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