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tles For Sale (Remastered)

The Beatles / 1964.12.04 발매

[Beatles For Sale]

- 1964년 12월 4일 발매 (녹음: 1964년 8월, 9월, 10월)
- 빌보드 앨범 차트 9주 연속 1위 (1965년 1월 9일)
- UK 앨범 차트 11주 1위 (1964년 12월 19일)

자작곡들로 채워진 앨범 [A Hard Day’s Night]를 이은 비틀스의 네 번째 정규 앨범은 마치 두 인격을 가진 것처럼 보인다. 1964년 당시 작곡 및 작사에서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흡수한 영향이 뚜렷하다. 그러나 커버 곡들은 그들의 음악적 뿌리에 대한 따스한 자기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항상 그래왔듯, 비틀스는 먼 미래를 보고 있지만 그들의 첫 사랑 로큰롤을 잊지는 않았다. 

[Beatles For Sale]은 끝이 없는 스케줄들 사이에 8월, 9월, 10월 총 7번의 세션 끝에 만들어 졌다. 그렇게나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 이 앨범이 다시 1963년도처럼 8개의 자작곡과 6개의 커버곡이라는 구성으로 되돌아 간 것은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앨범의 첫 세 곡은 레논과 매카트니가 작곡한, 감성적이라고 할 만큼 멜로디가 강하다. ‘No Reply’는 의기소침한 분위기의 절과 반대로 자신만만한 연결부가 팽팽한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1964년 2월 그들의 첫 뉴욕 여행에서 비틀스는 밥 딜런을 만났다. 그의 영향은 [Beatles For Sale] 앨범 전체에 스며들어 있는데, 특히 ‘I’m A Loser’의 곡과 가사에서 잘 드러난다. 비록 지금은 그들의 곡이 아직 사랑과 그와 관련된 감정들이라는 전통적인 주제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는 않지만, ‘Baby’s In Black’과 같은 곡은 보다 어두운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 앨범의 수록곡 중 어느 하나도 싱글 발매되지 않았다. ‘I Feel Fine’/‘She’s A Woman’ 은 앨범보다 한 주 일찍 발매되어 12일간 1백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Beatles For Sale]이라는 앨범이 발매되지 않았다. 대신, ‘Eight Days A Week’를 제외한 앨범 수록곡 8곡이 [Beatles ’65]라는 앨범에 실렸다. ‘Eight Days A Week’는 1965년 3월 싱글로 발매되어 차트 1위에 올랐다. [Beatles For Sale]는 연기할 수 없는 데드라인에 맞추기 위해 서둘러 제작되었다. 그 결과 척 베리의 ‘Rock And Roll Music’, 칼 퍼킨스(Carl Perkins)의 ‘Honey Don’t’, ‘Everybody’s Trying To Be My Baby’, 버디 홀리(Buddy Holly) 의 ‘Words Of Love’, 리틀 리차드(Little Richard)의 ‘Kansas City/‘Hey-Hey-Hey-Hey!’ 등 그들이 무대에서 즐겨 부르던 1950년대 영웅들의 곡을 선정하여 녹음했다. 시간의 압박에 시달리며 그들은 앨범을 완성했다. [Beatles For Sale]은 1964년 12월 4일, 크리스마스 시즌을 노려 발매되었다.

- 케빈 하울렛(Kevin Howle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