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 Cube
남성/솔로
Ice Cube는 1969년 6월 15일 LA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UCLA에서 일했고 혼자서 집을 보면서 그는 랩가사 쓰기에 열중했었다. Cube는 Dr.Dre, Eazy-E, MC Ren, DJ Yella와 함께 그 유명한 그룹 'N.W.A.(Niggaz With Attitude)'를 결성하기에 이르렀다.
Cube는 그들의 곡 '8-Ball','Dopeman'에 가사를 썼고, 시간이 나는 대로 그들의 공연에 동참했다. 그러나 그는 피닉스와 애리조나에서 건축을 공부하기 위해 잠시 활동을 중단했었고, 약 1년 뒤 N.W.A.로 돌아와 그들의 초기작인 'N.W.A. & The Posse'와 'Straight Outta Compton'을 발표했다. 89년 경 그는 매니저였던 Jerry Heller와의 금전적인 문제로 N.W.A.를 탈퇴하였고, 솔로로 독립하기에 이르렀다.
그의 데뷔 앨범은 Public Enemy의 프로듀서로서 명성을 날리던 Bomb Squad가 맡았고, Chuck D, Flava Flav, Yo-Yo등이 참여하여 'Amerikkka's Most Wanted'라는 타이틀로 1990년 Priority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플래티넘을 기록하였고 힙합전문잡지 Source지에서는 마이크 5개만점 중 5개를 주어 정말 엄청난 앨범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실감하게끔 했다. 또한 같은 해에 EP앨범 'Kill At Will'을 발표하기도 했고, 다음해인 91년에는 'Black Korea'가 수록되어 있는 앨범 'Death Certificate'를 발매하여 역시 플래티넘을 기록하였다.
92년에 그는 Ice-T와 함께 영화 'Trespass'를 제작했고, Cube의 앨범 중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명반 'The Predator'를 내놓기도 하였다. 또한 Cube는 Ice-T와 함께 93년 급진파의 암살자로 리스트에 올라 경찰이 타겟이 되는 불운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여기서 결코 약해지지 않았으며, 같은 해 'Lethal Injection'앨범을 발표해 골드를 기록하기도 했다.
94년 그는 또한 Dr.Dre와 함께 영화 'Murder Was The Case'의 사운드트랙에 수록된 곡 'Natural Born Killaz'를 함께 하기도 했고, 한동안 활동이 없다가 96년에 Mack 10, WC와 'Westside Connection'이란 그룹을 결성해 앨범 'Bow Down'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앨범에선 Cypress Hill을 욕하고 비하한 'King Of Tha Hill'이란 곡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하드코어 그룹 'Korn'과 함께 'Children Of Korn'을 발표하기도 했고 그의 최근 앨범 'War & Peace vol.1 War Disc'에서도 역시 Korn이 참여한 'Fuck Dying'을 수록함으로서 Korn과의 음악적 친밀도를 쌓기도 했다. 그러나 그의 최근 앨범 'War & Peace vol.1'은 평가가 좋지 않았다. 래핑도 옛날에 비해 풀이 많이 죽었고(?), 비트도 변하여서 사람들은 옛날의 Cube를 그리워하고 있다.
Cube는 또한 영화배우로서의 명성도 널리 알리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Ice-T와 함께한 영화 'Trespass'를 비롯하여 'Higher Lerning', 'Friday','The Grass Shield'에서부터 최근의 공포물 'Anaconda'에까지 조연을 맡는 등 영화배우로서의 활약도 다양했다. 그리고 콤튼 지역에서의 흑인들의 삶을 리얼하게 포착한 '죤 싱글턴' 감독의 'Boyz and Hood'에서 그는 마치 N.W.A 시절에 보여준 리얼리티한 음악을 실제 재연하는 듯한 연기로 주목을 받았다.
현재 Cube는 Da Lench Mob과 Kam등의 후계자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99년 발매 예정인 'War & Peace vol.2 Peace Disc'를 준비하고 있다. 비록 지금의 Cube는 많이 늙었고(?), 음악적 색깔도 변하여 옛날의 팬들에겐 아쉬움만을 안겨주고 있지만 그가 아직도 Dre와 함께 West Coast 힙합계의 대부인 것임에는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