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eman Hawkins
남성/솔로
호크 호킨스(Hawk Hawkins)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미국 미주리주(州)의 세인트조지프에서 태어나 4세 때 피아노를, 7세 때 첼로, 9세 때는 색소폰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십대 시절에 벌써 전문연주자가 되었으며 1923년과 1934년 사이에 플레처 헨더슨(Fletcher Henderson)의 빅 밴드와 함께 연주한 것이 잘 알려져 있다.
그 밴드를 떠나 유럽을 여행했으며(1934∼1939), 돌아왔을 때는 모더니스트의 정통성 탈피를 권장하는 소수의 유명음악가 가운데 한 명이 되어 있었다. 연주자로서 그의 테너색소폰 즉흥연주는 한때 노벌티에 불과하다는 평도 있었지만 그 악기가 재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악기 가운데 하나가 되는 데 기여함으로써 테너색소폰의 아버지라 일컬어진다.
복잡한 코드의 체계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최초의 재즈호른 연주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벤 웹스터(Ben Webster)와 추 베리(Chu Berry) 등 스윙 시대의 여러 위대한 색소폰 연주자들은 물론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와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등 근대 재즈의 대표적 인물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호킨스의 깊이 있고 온몸을 실은 듯한 음색과 날렵한 비브라토는 레스터 영(Lester Young)이 등장하기 전까지 재즈테너에서는 친숙한 스타일이었으며, 영이 등장한 뒤에도 많은 연주자들이 호킨스의 기법을 받아들였다.
재즈 역사상 즉흥 연주에 가장 능한 연주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화성적으로 복잡한 음절을 신속하게 자신감을 갖고 처리하여 청중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게 했다. 가장 높이 평가되는 리코딩은 [육신과 영혼 Body and Soul](1939)이다.